[영어문장구조론] Chomsky의 하위인접조건의 장점과 문제인문사회레포트

[영어문장구조론] Chomsky의 하위인접조건의 장점과 문제인문사회레포트

Ⅰ 서론

Ⅱ 본론

1. 하위인접조건의 예시
2. 하위인접조건의 일반성과 자연성
1) 복합명사구제약의 대치
2) Wh-섬제약의 대치
2) 등위구조제약의 대치
4) 좌분지제약의 대치
5) 문장주어제약의 대치
3. 하위인접조건의 문제점

Ⅲ 결론

하위인접조건(Subjacency Condition)은 Chomsky(1973)에 의하여 제안된 이론으로서, Move-α의 적용범위를 제한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인데, 원래 Ross(1967)의 섬제약에서 발전한 것이다. 하위인접조건 문장의 어떤 요소가 두 개 이상의 제한경계점을 넘어갈 수 없다는 제한조건이다. 다시 말해 Move-α는 두 개의 명사구경계나 절경계를 넘어 갈 수 없는 원칙을 의미한다. 그런데 이 조건은 Chomsky가 Ross 의 복합명사구제약과 주어절제약 그리고 등위구조제약의 세 가지를 모두 이 하위인접조건으로 대치하여 설명할 수 있다고 제안해 낸 조건으로, 그 정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
No constituent can move across more than one bounding node in any single rule application. ( bounding nodes…(생략) = S, or NP, and perhaps also S). = No constituent can be moved out of more than one containing NP or S-node (in any single rule application)
-> 어떤 성분도 한번의 이동에서 두 개 이상의 경계교점을 넘어 이동될 수 없다.


게시됨

카테고리

작성자

태그:

댓글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